프로그램 | 내용 |
---|---|
특수교사 순회지원 컨설팅 |
|
통합교사 학습공동체 |
|
장애유아 사회적응프로그램 |
|
유아특수체육 프로그램 |
|
리틀 운동회 |
|
어린이집 교사가 장애 영유아를 적절히 지원할 수 있도록 센터의 특수교사가 자문과 교육을 제공하고, 영유아 선별 검사 및 관련 기관 연계, 학부모 상담 등을 통해 장애영유아, 교사, 부모를 통합 지원하는 사업
대상 | 회차 | 내용 | 교육시간 | 형태 |
---|---|---|---|---|
통합교사 | 1회 | 통합반 운영하기 : 통합반 운영계획 수립 / 진단평가 및 1학기 IEP 수립 | 16:00~18:00 | 교육 및 사례토론 |
2회 | 우리 반 협력하기 : IEP 검토 / 교사 간 협력 및 교수방법 | |||
3회 | 행동 이해하기 : 긍정적 행동지원 | |||
4회 | 놀이와 놀기 : 표준보육과정과 놀이지원 / IEP 실행 점검 | |||
5회 | 아이 마음 어루만지기 : 영유아권리 존중과 실천 | |||
6회 | 다시 시작하기 : 진단평가 및 2학기 IEP 수립 | |||
7회 | 새로운 출발 준비하기 : 부모상담 / 이음교육 | |||
8회 | 평가회 | |||
장애유아 | 1회 | 허브 구입하여 화분에 심기 | 소요시간 1시간~1시간30분 |
현장체험 |
2회 | 우체국 다녀오기 | |||
3회 | 마트 가기 | |||
4회 | 지하철 타기 | |||
5회 | 아이스크림 가게 | |||
6회 | 도서관 프로그램 이용하기 | |||
7회 | 서점 다녀오기 | |||
8회 | 버스타기 |
장애 또는 발달이 느린 영유아의 성향 및 기질을 이해하고 가정에서 상호작용 방법에 대한 교육 지원
발달이 느리거나 행동문제를 지닌 자녀를 양육하는데 필요한 기본적 지식과 태도 및 자녀의 건강한 발달을 지지하고 조력하는 부모의 양육력 강화 지원
영유아의 심신 안정과 이완을 도와 불안감을 없애도 편안함을 주고, 외부 자극에 대한 거부감과 민감성을 줄여 사회 적응력 향상에 도움을 주기 위해 지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