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통합반이 구성되어 있거나 어린이집 내 통합교사와 장애유아가 있는 경우 협약을 통해 정기적인 순회지원 제공
관내 장애통합어린이집에서 장애통합반이 있는 어린이집에 정기적인 음악치료수업 지원 제공
스누젤렌실은 빛의 효과를 두드러지게 하기 위해 흰색을 사용하며, 여기에 시각적, 촉각적, 청각적, 후각적, 미각적 등 다감각적인 자극을 탐색할 있도록 한다. 방 전체가 편안하게 느껴져야 하기 때문에 색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고, 황홀함보다는 아늑함을 우선으로 한다.
'스누젤렌'에서 의미하는 환경을 꾸미기 위해서는 다양한 빛, 소리, 음, 냄새 그리고 음악을 필요로 하고 있으며, '하얀방을 기본으로 한다. 스누젤렌에서 사용되는 빛의 효과를 최상으로 이끌어 낼 수 있기 때문이다. '잘 꾸며진 환경'에서는 스누젤렌 전문교육을 이수한 전문지도사에 의해 댜양한 목적과 대상에 따라 자극을 선택하고 조절하여 제공함으로써 대상자가 가능한 최상의 편안함, 이완,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유도하게 된다.
감각 | 스누젤렌방에서 사용하는 도구 |
---|---|
시각 | 물기둥, 광섬유,컬러 스포트라이트,미러볼 |
청각 | 물침대,물기둥,다양한 악기,오디오 |
촉각 | 다감각 촉각판,쿠션,담요,마사지 도구 |
후각 | 아로마 램프,아로마 향,자연물의 냄새(꽃,과일 등) |
미각 | 단맛,신맛,쓴맛,짠맛 |
운동감각 | 매트,그네(제공되지 않음) |
장애유아의 개별화교육계획안 교육 및 작성을 통한 장단기 목표 지도 보완 및 실행과 평가 지원
비장애영유아 중 발달지연 및 장애의심 영.유아를 선별하기 위한 목적과 발달지연 및 장애의심 영.유아 지도관련 교사 지원
양육시 영유아의 문제행동 지도방법 및 정서적으로 불안감과 심리적 어려움 지원
예산편성에 따라 관내 장애통합어린이집에 교구 지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