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준보육과정이란?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은 0~5세 영유아를 위한 국가 수준의 보육과정이며 0~1세 보육과정, 2세 보육과정, 3~5세 보육과정(누리과정)으로
구성한다.
표준보육과정의 구성 방향
표준보육과정의 운영
0~1세 영역별 목표 및 내용
Ⅰ. 기본생활
건강하고 안전한 일상생활을 경험한다.
- 1) 건강한 일상생활을 경험한다.
- 2) 안전한 일상생활을 경험한다.
내용범주 |
내용 |
건강하게 생활하기 |
- 도움을 받아 몸을 깨끗이 한다.
- 음식을 즐겁게 먹는다.
- 하루 일과를 편안하게 경험한다.
- 배변의사를 표현한다.
|
안전하게 생활하기 |
- 안전한 상황에서 놀이하고 생활한다.
- 안전한 상황에서 교통수단을 이용해 본다.
- 위험하다는 말에 주의한다.
|
Ⅱ. 신체운동
감각으로 탐색하고 신체활동을 즐긴다.
- 1) 감각 탐색을 즐긴다.
- 2) 신체활동을 즐겁게 경험한다.
내용범주 |
내용 |
감각과 신체 인식하기 |
- 감각적 자극에 반응한다.
- 감각으로 주변을 탐색한다.
- 신체를 탐색한다.
|
신체활동 즐기기 |
- 대소근육을 조절한다.
- 기본 운동을 시도한다.
- 실내외 신체활동을 즐긴다.
|
Ⅲ. 의사소통
의사소통 능력의 기초를 형성한다.
- 1) 일상생활에서 듣고 말하기를 즐긴다.
- 2) 읽기와 쓰기에 관련된 관심을 가진다.
- 3) 책과 이야기에 관심을 가진다.
내용범주 |
내용 |
듣기와 말하기 |
- 표정, 몸짓, 말과 주변의 소리에 관심을 갖고 듣는다.
- 상대방의 이야기를 들으면서 말소리를 낸다.
- 표정, 몸짓, 말소리로 의사를 표현한다.
|
읽기와 쓰기에 관심 가지기 |
- 주변의 그림과 상징에 관심을 가진다.
- 끼적이기에 관심을 가진다.
|
책과 이야기 즐기기 |
- 책에 관심을 가진다.
- 이야기에 관심을 가진다.
|
Ⅳ. 사회관계
나를 인식하고, 친숙한 사람과 관계를 맺는다.
- 1) 나를 고유한 존재로 안다.
- 2) 안정적인 애착을 형성하고, 또래, 교사와 함께 지낸다.
내용범주 |
내용 |
나를 알고 존중하기 |
- 나를 인식한다.
- 나의 욕구와 감정을 나타낸다.
- 나와 친숙한 것을 안다.
|
더불어 생활하기 |
- 안정적인 애착을 형성한다.
- 또래에게 관심을 가진다.
- 다른 사람의 감정과 행동에 관심을 가진다.
- 반에서 편안하게 지낸다.
|
Ⅴ. 예술경험
아름다움을 느끼고 경험한다.
- 1) 자연과 생활에서 아름다움에 관심을 가진다.
- 2) 예술적 경험을 표현한다.
내용범주 |
내용 |
아름다움 찾아보기 |
- 자연과 생활에서 아름다움을 느낀다.
- 아름다움에 관심을 가진다.
|
창의적으로 표현하기 |
- 소리와 리듬, 노래로 표현한다.
- 감각을 통해 미술을 경험한다.
- 모방 행동을 즐긴다.
|
Ⅵ. 자연탐구
주변 환경과 자연에 관심을 가진다.
- 1) 일상에서 탐색을 즐긴다.
- 2) 주변 환경을 탐색한다.
- 3) 생명과 자연에 관심을 가진다.
내용범주 |
내용 |
탐구과정 즐기기 |
- 주변 세계와 자연에 대해 호기심을 가진다.
- 사물과 자연 탐색하기를 즐긴다.
|
생활 속에서 탐구하기 |
- 친숙한 물체를 감각으로 탐색한다.
- 물체의 수량에 관심을 가진다.
- 물체의 수량에 관심을 가진다.
- 규칙성을 경험한다.
|
자연과 더불어 살기 |
- 주변의 동식물에 관심을 가진다.
- 날씨의 변화를 감각으로 느낀다.
|
2세 영역별 목표 및 내용
Ⅰ. 기본생활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습관의 기초를 형성한다.
- 1) 건강한 생활습관의 기초를 형성한다.
- 2) 안전한 일상생활을 기초를 형성한다.
내용범주 |
내용 |
건강하게 생활하기 |
- 자신의 몸을 깨끗이 해 본다.
- 음식에 관심을 가지고 즐겁게 먹는다.
- 하루 일과를 즐겁게 경험한다.
- 건강한 배변 습관을 갖는다.
|
안전하게 생활하기 |
- 일상에서 안전하게 놀이하고 생활한다.
- 교통수단을 안전하게 이용해 본다.
- 위험한 상황에 대처하는 방법을 경험한다.
|
Ⅱ. 신체운동
감각을 활용하고, 신체활동을 즐긴다.
- 1) 감각을 활용하고, 신체를 인식한다.
- 2) 신체활동을 즐긴다.
내용범주 |
내용 |
감각과 신체 인식하기 |
- 감각 능력을 활용한다.
- 신체를 인식하고 움직인다.
|
신체활동 즐기기 |
- 대소근육을 조절한다.
- 기본 운동을 즐긴다.
- 실내외 신체활동을 즐긴다.
|
Ⅲ. 의사소통
의사소통 능력과 상상력의 기초를 형성한다.
- 1) 일상생활에서 듣기와 말하기를 즐긴다.
- 2) 읽기와 쓰기에 관심을 가진다.
- 3) 책과 이야기에 재미를 느낀다.
내용범주 |
내용 |
듣기와 말하기 |
- 표정, 몸짓, 말에 관심을 갖고 듣는다.
- 상대방의 이야기를 듣고 한다.
- 표정, 몸짓, 단어로 의사를 표현한다.
- 자신의 요구와 느낌을 말한다.
|
읽기와 쓰기에 관심 가지기 |
- 주변의 그림과 상징, 글자에 관심을 가진다.
- 끼적이며 표현하기를 즐긴다.
|
책과 이야기 즐기기 |
- 책에 관심을 가지고 상상한다.
- 말놀이와 이야기에 재미를 느낀다.
|
Ⅳ. 사회관계
나를 알고, 다른 사람과 더불어 생활하는 경험을 한다.
- 1) 나를 알고 긍정적으로 여긴다.
- 2) 다른 사람과 즐겁게 지내기 위한 태도를 기른다.
내용범주 |
내용 |
나를 알고 존중하기 |
- 나와 다른 사람을 구별한다.
- 나의 감정을 표현한다.
- 내가 좋아하는 것을 한다.
|
더불어 생활하기 |
- 가족에게 관심을 가진다.
- 또래와 함께 놀이한다.
- 다른 사람의 감정과 행동에 반응한다.
- 반에서의 규칙과 약속을 알고 지킨다.
|
Ⅴ. 예술경험
아름다움을 느끼고 즐긴다.
- 1) 자연과 생활에서 아름다움을 느끼고 관심을 가진다.
- 2) 예술을 통해 자유롭게 표현한다.
내용범주 |
내용 |
아름다움 찾아보기 |
- 자연과 생활에서 아름다움을 느끼고 즐긴다.
- 아름다움에 관심을 갖고 찾아본다.
|
창의적으로 표현하기 |
- 익숙한 노래와 리듬을 표현한다.
- 움직임과 춤으로 자유롭게 표현한다.
- 미술 재료와 도구로 표현해 본다.
- 일상생활 경험을 상상놀이로 표현한다.
|
Ⅵ. 자연탐구
주변 환경과 자연을 탐색하는 과정을 즐긴다.
- 1) 일상에서 탐색하는 과정을 즐긴다.
- 2) 주변 환경에 관심을 가지고 탐색한다.
- 3) 생명과 자연에 관심을 가진다.
내용범주 |
내용 |
탐구과정 즐기기 |
- 주변 세계와 자연에 대해 호기심을 가진다.
- 사물과 자연을 반복하여 탐색하기를 즐긴다.
|
생활 속에서 탐구하기 |
- 친숙한 물체의 특성과 변화를 감각으로 탐색한다.
- 물체의 수량에 관심을 가진다.
- 주변 공간과 모양을 탐색한다.
- 규칙성에 관심을 가진다.
- 주변 사물을 같고 다름에 따라 구분한다.
- 생활 도구에 관심을 가진다.
|
자연과 더불어 살기 |
- 주변의 동식물에 관심을 가진다.
- 날씨와 계절의 변화를 감각으로 느낀다.
|
3~5세 영역별 목표 및 내용
Ⅰ. 신체운동 · 건강
실내외에서 신체활동을 즐기고,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을 한다.
- 1) 신체활동에 즐겁게 참여한다.
- 2) 건강한 생활습관을 기른다.
- 3) 안전한 생활습관을 기른다.
내용범주 |
내용 |
신체활동 즐기기 |
- 신체를 인식하고 움직인다.
- 신체 움직임을 조절한다.
- 기초적인 이동운동, 제자리 운동, 도구를 이용한 운동을 한다.
- 실내외 신체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한다.
|
건강하게 생활하기 |
- 자신의 몸과 주변을 깨끗이 한다.
- 몸에 좋은 음식에 관심을 가지고 바른 태도로 즐겁게 먹는다.
- 하루 일과에서 적당한 휴식을 취한다.
- 질병을 예방하는 방법을 알고 실천한다.
|
안전하게 생활하기 |
- 일상에서 안전하게 놀이하고 생활한다.
- TV, 컴퓨터, 스마트폰 등을 바르게 사용한다.
- 교통안전 규칙을 지킨다.
- 안전사고, 화재, 재난, 학대, 유괴 등에 대처하는 방법을 경험한다.
|
Ⅱ. 의사소통
일상생활에 필요한 의사소통 능력과 상상력을 기른다.
- 1) 일상생활에서 듣고 말하기를 즐긴다.
- 2) 읽기와 쓰기에 관심을 가진다.
- 3) 책이나 이야기를 통해 상상하기를 즐긴다.
내용범주 |
내용 |
듣기와 말하기 |
- 말이나 이야기를 관심 있게 듣는다.
- 자신의 경험, 느낌, 생각을 말한다.
- 상황에 적절한 단어를 사용하여 말한다.
- 상대방이 하는 이야기를 듣고 관련해서 한다.
- 바른 태도로 듣고 말한다.
- 고운 말을 사용한다.
|
읽기와 쓰기에 관심 가지기 |
- 말과 글의 관계에 관심을 가진다.
- 주변의 상징, 글자 등의 읽기에 관심을 가진다.
- 자신의 생각을 글자와 비슷한 형태로 표현한다.
|
책과 이야기 즐기기 |
- 책에 관심을 가지고 상상하기를 즐긴다.
- 동화, 동시에서 말의 재미를 느낀다.
- 말놀이와 이야기 짓기를 즐긴다.
|
Ⅲ. 사회관계
자신을 존중하고 더불어 생활하는 태도를 가진다.
- 1) 자신을 이해하고 존중한다.
- 2) 다른 사람과 사이좋게 지낸다.
- 3) 우리가 사는 사회와 다양한 문화에 관심을 가진다.
내용범주 |
내용 |
나를 알고 존중하기 |
- 나를 알고 소중히 여긴다.
- 나의 감정을 알고 상황에 맞게 표현한다.
- 내가 할 수 있는 것을 스스로 한다.
|
더불어 생활하기 |
- 가족의 의미를 알고 화목하게 지낸다.
- 친구와 서로 도우며 사이좋게 지낸다.
- 친구와의 갈등을 긍정적인 방법으로 해결한다.
- 서로 다른 감정, 생각, 행동을 존중한다.
- 친구와 어른께 예의바르게 행동한다.
- 약속과 규칙의 필요성을 알고 지킨다.
|
사회에 관심 가지기 |
- 내가 살고 있는 곳에 대해 궁금한 것을 알아본다.
- 우리나라에 대해 자부심을 가진다.
- 다양한 문화에 관심을 가진다.
|
Ⅳ. 예술경험
아름다움과 예술에 관심을 가지고 창의적 표현을 즐긴다.
- 1) 자연과 생활 및 예술에서 아름다움을 느낀다.
- 2) 예술을 통해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과정을 즐긴다.
- 3) 다양한 예술 표현을 존중한다.
내용범주 |
내용 |
아름다움 찾아보기 |
- 자연과 생활에서 아름다움을 느끼고 즐긴다.
- 예술적 요소에 관심을 갖고 찾아본다.
|
창의적으로 표현하기 |
- 노래를 즐겨 부른다.
- 신체, 사물, 악기로 간단한 소리와 리듬을 만들어 본다.
- 신체나 도구를 활용하여 움직임과 춤으로 자유롭게 표현한다.
- 다양한 미술 재료와 도구로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표현한다.
- 극 놀이로 경험이나 이야기를 표현한다.
|
예술 감상하기 |
- 다양한 예술을 감상하며 상상하기를 즐긴다.
- 서로 다른 예술 표현을 존중한다.
- 우리나라 전통 예술에 관심을 갖고 친숙해진다.
|
Ⅴ. 자연탐구
탐구하는 과정을 즐기고, 자연과 더불어 살아가는 태도를 가진다.
- 1) 일상에서 호기심을 가지고 탐구하는 과정을 즐긴다.
- 2) 생활 속의 문제를 수학적, 과학적으로 탐구한다.
- 3) 생명과 자연을 존중한다.
내용범주 |
내용 |
탐구과정 즐기기 |
- 주변 세계와 자연에 대해 지속적으로 호기심을 가진다.
- 궁금한 것을 탐구하는 과정에 즐겁게 참여한다.
- 탐구과정에서 서로 다른 생각에 관심을 가진다.
|
생활 속에서 탐구하기 |
- 물체의 특성과 변화를 여러 가지 방법으로 탐색한다.
- 물체를 세어 수량을 알아본다.
- 물체의 위치와 방향, 모양을 알고 구별한다.
- 일상에서 길이, 무게 등의 속성을 비교한다.
- 주변에서 반복되는 규칙을 찾는다.
- 일상에서 모은 자료를 기준에 따라 분류한다.
- 도구와 기계에 대해 관심을 가진다.
|
자연과 더불어 살기 |
- 주변의 동식물에 관심을 가진다.
- 생명과 자연환경을 소중히 여긴다.
- 날씨와 계절의 변화를 생활과 관련짓는다.
|